원영제
(Young-Je Won)
1iD
손진근
(Jin-Geun Shon)
1iD
김효성
(Hyo-Sung Kim)
†iD
-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Copyright ©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ey words
MPPT, OCV (Open Circuit Voltage), OCV-Advanced P&O (Open Circuit Voltage-Advanced Perturb and Observe), P&O (Perturb and Observe), PV system
1. 서 론
전기 수요 증가와 기존 에너지원 가격 상승으로 태양광 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태양광 에너지는 환경 친화적이며 운영 및 유지비용이 낮아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출력 특성이 온도, 일사량, 부하 상태에 따라 비선형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최대 전력을 안정적으로 추출하는 기술이 필요하다[1]. 이를 해결하기 위해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 기술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실시간으로 최적의 동작점을 탐색해
최대 전력을 얻도록 하는 핵심 기술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2].
MPPT 알고리즘 중 P&O(Perturb and Observe) 기법은 전압 또는 전류를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며 출력 전력의 변화를 관찰하여 최대
전력점을 찾는 방식으로 구현이 간단하고 널리 사용된다. 이 기법은 입력 전압을 일정 간격으로 변동시키며 전력 증가 방향으로 동작점을 이동시키지만 초기
탐색이 느리며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렵고 최대 전력점 근처에서 진동이 발생해 에너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3].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대 전력점에서 전압을 점진적으로 감소시키며 전력이 검출되는 지점을 찾는 OCV 기법과 진동을 줄이기 위한
Advanced P&O 기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MPPT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OCV-Advanced P&O 기법은 초기 탐색 속도를 높이고
전력 변화량에 따라 스텝 크기를 조정함으로써 효율적인 최대 전력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4].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은 PSIM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뮬레이션으로 검증되었으며 기존 P&O 기법 및 OCV-P&O 기법과 비교하여 최대 전력점 탐색
속도, 진동 크기, 추적 효율 측면에서 우수함을 보였다. 기존 P&O는 초기 탐색이 느리고 진동이 크며, OCV-P&O는 탐색은 빠르지만 여전히 진동
문제를 안고 있었다. 반면에 OCV-Advanced P&O 기법은 초기 탐색 속도가 빠르고 진동 크기도 작아 최대 전력 추적 효율에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2. 기본적인 P&O 기법의 원리와 문제점 도출 및 대안 제시
2.1 P&O(Perturb and Observe) 기법의 원리
P&O 기법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전압 또는 전류를 주기적으로 변동시키면서 출력 전력을 관찰하고 전력의 변화량에 따라 탐색 방향을 조정하여 최대
전력점을 찾는 MPPT 알고리즘이다.
P&O 기법은 순간 전압 $V(k)$와 순간 전류 $I(k)$를 이용하여 순간 전력 $P(k)$를 식 (1)과 같이 구하고 $P(k)$와 순간 전압 $V(k)$를 식 (2), 식 (3)과 같이 계산 후 이전 시점과 비교하여 전력 변화량 $\triangle P$와 전압 변화량 $\triangle V$ 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식 (4)과 같이 $\triangle P$, $\triangle V$의 부호를 통해 기준 전압 $V_{ref}$를 조정하여 최대 전력점으로 수렴하도록 한다.
그림 1. P&O 기법의 최대 전력점 추적 순서도
Fig. 1. P&O technique maximum power point tracking flowchart
동작 원리는 그림 1의 P-V 곡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대 전력점 이전 구간에서는 전압을 증가시키면 전력도 증가하므로 기준 전압 $V_{ref}$를 $V_{step}$을
통해 증가시키며 탐색을 진행한다. 반면 최대 전력점을 초과한 구간에서는 전압 증가 시 전력이 감소하므로 $V_{ref}$를 감소시켜 최대 전력점으로
수렴하도록 조정한다[5,6].
2.2 P&O(Perturb and Observe) 기법의 문제점 도출
P&O 기법은 고정된 $V_{step}$을 사용하여 최대 전력점 근처에서도 주기적으로 전압 변화를 적용하므로 출력 전력이 진동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림 2와 같이 P&O 기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V_{step}$의 크기를 증가시키게 되면 초기 탐색 속도가 빨라지고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향상되지만
최대 전력점에서 더 큰 진동이 발생하여 출력 전력의 안정성이 저하된다. 반대로 최대 전력점에서의 진동을 줄이고자 $V_{step}$의 크기를 감소시킨다면
진동의 크기를 줄일 수는 있지만 초기 탐색 속도가 느려져 최대 전력점 추종의 응답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림 2. P&O 기법에서 나타나는 $V_{step}$ 사이즈의 영향
Fig. 2. Impact of $V_{step}$ Size in P&O technique
2.3 P&O 기법의 대안 제시 (Advanced P&O 기법)
P&O 기법은 일정한 $V_{step}$의 변화를 가하며 최대 전력점을 탐색하는 방식이지만 이 과정에서 진동이나 속도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Advanced P&O 기법을 제안한다.
Advanced P&O 기법은 기존의 P&O 방법과 같이 식 (1), (2), (3)을 통해 $V(k)$, $I(k)$, $P(k)$, $\triangle P$, $\triangle V$를 구하지만 $V_{step}$ 크기를 결정하는
방식에서 차이를 보인다.
전력 변화량을 감지할 수 있는 임계값 $x_{High}$를 설정하고 만약 $\triangle P$가 $x_{High}$ 이상이면 최대 전압 스텝 크기인
$V_{step,\: \max}$를 적용하여 급격한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그 외의 경우에는 스텝 크기를 $\alpha$계수를
통해 점진적으로 줄여 $V_{step}$이 너무 작아지는 것을 방지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최대 전력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V_{step}$을
$\alpha$계수를 통해 감소시키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최소 전압 스텝 크기인 $V_{step,\: \min}$ 이하로는 줄어들지
않도록 제한한다. 그 이후에는 기존의 P&O 방식인 식 (4)를 이용하여 참조 전압 $V_{ref}$를 $V_{step}$만큼 증가 또는 감소시키며 최대 전력점으로 수렴하도록 조정한다. 이 과정에서 $\triangle
P$와 $\triangle V$의 관계에 따라 전압 조정 방향이 결정되며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최적의 출력 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0.25[s]$ 지점에서 일사량 변동을 가정했을 때 기존 P&O 방식에서는 고정된 $V_{step}$을 사용하여 반응 속도가 느릴 수 있지만 Advanced
P&O는 전력 변화량을 감지하여 식 (5)와 같이 $V_{step}$의 크기를 조절한다.
변화 직후, $\triangle P$가 $x_{High}$를 초과하는 급격한 변화가 감지되었기 때문에 $V_{step,\: \max}$를 사용하여
빠르게 새로운 최대 전력점 근처로 이동한다. 그림 3에서 전압이 급격히 변하는 구간이 이 과정을 나타낸다.
그림 3. Advanced P&O 기법의 최대 전력점 추종의 $V_{step}$
Fig. 3. $V_{step}$ for maximum power point tracking in the Advanced P&O method
초기 급격한 조정 이후, 전력 변화량이 작아지면 $V_{step}$을 $\alpha$계수를 통해 점진적으로 감소시켜 전압 변동폭을 점차 줄여 최대
전력점에 안정적으로 수렴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약 $0.3125[s]$ 이후에는 전압 변동이 $V_{step,\: \min}$만큼 매우 작아져
MPPT 알고리즘이 최대 전력점 근처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됨을 볼 수 있다.
3. 새로운 OCV-Advanced P&O 하이브리드 MPPT 알고리즘 제안
3.1 OCV(Open Circuit Voltage) 기법
OCV 제어 기법은 태양전지의 $V_{OCV}$(개방 회로 전압)가 $V_{mpp}$(최대 전력점 전압)와 일정한 비율 70~80%의 관계를 가진다는
특성을 이용한다. 이를 기반으로 식 (6)을 사용하여 최대 전력점 추적의 초기 단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OCV 기법은 초기 최대 전력점 탐색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MPPT 초기 단계에서 활용하여 최대 전력점 근처에서 탐색을 시작함으로써
전체적인 추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7.
3.2 OCV-Advanced P&O 하이브리드 MPPT 알고리즘
OCV-Advanced P&O 기법은 OCV(Open Circuit Voltage) 기법과 Advanced P&O(Perturb and Observe)
기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 알고리즘으로 태양광 시스템에서 빠르고 안정적으로 최대 전력점을
탐색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림 4는 OCV-Advanced P&O 기법의 제어 알고리즘을 나타낸다. 먼저 시스템은 입력 전압 $V(k)$와 전류 $I(k)$를 측정한 후 전압 변화량
$\triangle V$, 전력 변화량 $\triangle P$ 및 현재 전력 $P(k)$를 계산한다. 이후 초기 탐색 단계(Early Stage)에서
OCV 기법을 활용하여 초기 참조 전압 $V_{ref}$를 설정하여 즉시 최대 전력점에 도달하게 한다. 이는 식 (6)을 통하여 계산되며 초기 최대 전력점 탐색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을 한다. 그 이후에는 전력 변화량 기반 $V_{step}$ 조정(Power-based
voltage stepping) 단계이다.
그림 4. OCV-Advanced P&O 기법의 MPPT 제어 알고리즘
Fig. 4. MPPT Control Algorithm of OCV-Advanced P&O technique
여기서 알고리즘은 $\triangle P = 0$인 경우, 전력 변화량 $\triangle P$에 따른 전압 변화량 $\triangle V$를 기준으로
$\triangle P>0,\: \triangle V>0$인 경우, $\triangle P>0,\: \triangle V<0$인 경우, $\triangle
P<0,\: \triangle V>0$인 경우, $\triangle P<0,\: \triangle V<0$인 경우로 동작된다.
이러한 과정은 반복 수행되며 환경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V_{step}$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어 기존 P&O 기법의 진동 문제를 완화하면서 빠르고
안정적으로 최대 전력점에 도달할 수 있다. OCV 기법의 초기 예측 기능과 Advanced P&O 기법의 정밀한 탐색 방식을 결합함으로써 탐색 시간을
단축하고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4. 태양광 패널이 부착된 플라이백 컨버터에 OCV-Advanced P&O 기법을 적용한 모의실험
4.1 PV 패널 모델링 및 모의실험 적용 파라미터
태양광 패널은 그림 5와 같이 전기적 등가회로를 기반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이 등가회로는 태양광 패널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하며 태양광 패널의 동작을 전기적으로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태양광 패널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주요 변수로는 태양광의 온도와 일사량에 의해 생성되는 광전류 $I_{ph}$, 태양광 셀 내부의 PN 접합에서
발생하는 다이오드 전류 $i_{d}$, 태양광 패널 내부와 단자에서 발생하는 직렬 저항 $R_{s}$, 태양광 패널 내부의 누설 전류를 나타내는 병렬
저항 $R_{sh}$이 있다. 이 회로를 바탕으로 태양광 패널의 출력 전류 $i$는 식 (7)과 같은 비선형 방정식으로 정의된다. 또한 식 (7)에서 다이오드 전류 $i_{d}$는 식 (8)과 같이 표현된다.
그림 5. 태양광 패널의 등가회로
Fig. 5. Equivalent Circuit of Solar Panel
여기서 $q$는 전자의 전하량$(1.602 * 10^{-19}C)$, A는 다이오드의 이상 계수, $k$는 볼츠만 상수$(1.381 * 10^{-23}J/K)$,
$T$는 절대 온도, $v_{d}$는 다이오드 전압을 의미한다.
또한 태양광 패널의 출력 전압 $v$는 내부 다이오드 전압 $v_{d}$와 직렬 저항 $R_{s}$, 그리고 출력 전류 $i$를 고려하여 식 (9)와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식 (8)에서 $N_{s}$는 직렬로 연결된 태양광 셀의 개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그림 5와 같은 모델을 활용하여 태양광 패널의 출력 특성을 분석하고 다양한 환경 조건에 따른 변화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8,9].
4.2 태양광 패널이 부착된 플라이백 컨버터 파라미터
모의실험은 그림 6과 같은 태양광 패널이 부착된 플라이백 컨버터와 표 1의 파라미터가 적용되었고 PSIM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행되었다.
그림 6. 모의실험에 적용된 태양광 패널을 부착한 플라이백 컨버터 회로도
Fig. 6. Flyback Converter Circuit with Solar Panel for Simulation
표 1 PV Panel과 플라이백 컨버터에 적용된 파라미터
Table 1 Parameters Applied to PV Panel and Flyback converter
PV Panel
|
Flyback converter
|
|
Units
|
Value
|
|
Units
|
Value
|
$P_{\max}$
|
[W]
|
60
|
$C_{1}$
|
[uF]
|
300
|
$V_{\max}$
|
[V]
|
17.1
|
$C_{2}$
|
[uF]
|
300
|
$I_{\max}$
|
[A]
|
3.5
|
$L_{m}$
|
[uH]
|
300
|
$V_{oc}$
|
[V]
|
21.1
|
$N_{1}: N_{2}$
|
|
11:44
|
$I_{sc}$
|
[A]
|
3.8
|
|
|
|
4.3 모의실험 결과 및 검토
본 모의실험은 제안된 Advanced P&O 기법의 알고리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변화하는 환경 조건에서 평가하였다. 온도는 $25^{\circ}C$로
설정되었으며 조도는 600$[W/m^{2}]$에서 1000$[W/m^{2}]$로 증가한 후 다시 1000$[W/m^{2}]$에서 600$[W/m^{2}]$로
감소하는 동적 조건을 모사했다. 모의실험은 제안하는 Advanced P&O 기법, OCV-P&O 기법, P&O 기법 3가지를 최대 전력점에서의 진동의
크기, 최대 전력 추적 효율, 최대 전력점 초기 탐색 시간을 비교하였다.
그림 7은 $V_{step}$의 크기가 0.25일 때 MPP 추적 파형이다. OCV-Advanced P&O 기법은 초기 MPP 탐색 시간이 $0.00494[s]$로
매우 짧았으며 누적 전력량은 $49.42[W]$로 나타났다. 또한 최대 전력점에서 진동이 없음을 확인했다. OCV-P&O 기법도 OCV-Advanced
P&O 기법과 동일한 초기 탐색 시간을 보였고 누적 전력량도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 하지만 기존 P&O 기법과 동일하게 MPP 지점에서 진동이 있음을
보였다. P&O 기법의 초기 탐색 시간은 $0.345[s]$로 가장 느렸으며 누적 전력량도 $40.52[W]$로 가장 낮았다.
그림 7. $V_{step}$의 크기가 0.25일 때 MPP 추적 파형 (a) OCV-Advanced P&O 기법 (b) OCV-P&O 기법 (c)
P&O 기법
Fig. 7. MPP Tracking Waveform with $V_{step}$ Size of 0.25 (a) OCV-Advanced P&O technique
(b) OCV-P&O technique (c) P&O technique
그림 8은 $V_{step}$의 크기가 0.5일 때 MPP 추적 파형이다. OCV-Advanced P&O 기법과 OCV-P&O 기법은 OCV 기법에 의해
초기 MPP 탐색 시간이 $0.00494[s]$로 동일했으며 누적 전력량은 $49.46[W]$와 $49.34[W]$로 OCV-Advanced P&O
기법이 누적 전력량이 더 높았다. 또한 OCV-P&O 기법은 P&O 기법의 한계로 인해 최대 전력점에서의 진동의 크기가 더 커짐을 보였다. P&O
기법은 초기 MPP 탐색 시간이 $0.169[s]$로 여전히 가장 느렸으며 누적 전력량 역시도 $44.77[W]$로 가장 낮았다. $V_{step}$
크기의 증가로 초기 탐색 속도는 다소 개선되었음을 보인다.
그림 8. $V_{step}$의 크기가 0.5일 때 MPP 추적 파형 (a) OCV-Advanced P&O 기법 (b) OCV-P&O 기법 (c)
P&O 기법
Fig. 8. MPP Tracking Waveform with $V_{step}$ Size of 0.5 (a) OCV-Advanced P&O technique
(b) OCV-P&O technique (c) P&O technique
그림 9는 $V_{step}$의 크기가 0.75일 때 MPP 추적 파형이다. OCV-Advanced P&O 기법과 OCV-P&O 기법은 OCV 기법에 의해
초기 MPP 탐색 시간이 $0.00494[s]$로 동일했으며 누적 전력량은 $49.46[W]$와 $49.13[W]$로 OCV-Advanced P&O
기법이 누적 전력량이 더 높았다. 또한 OCV-P&O 기법은 $V_{step}$의 영향을 크게 받아 MPP 지점에서의 진동의 크기가 더 커짐을 보였다.
P&O 기법은 초기 MPP 탐색 시간이 $0.119[s]$로 여전히 가장 느렸으며 누적 전력량 역시도 $46.02[W]$로 가장 낮았다. $V_{step}$
크기의 증가로 초기 탐색 속도는 다소 개선되었음을 보인다.
그림 10은 $V_{step}$의 크기가 1일 때 MPP 추적 파형이다. OCV-Advanced P&O 기법과 OCV-P&O 기법의 초기 MPP 탐색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되었으며 OCV-Advanced P&O 기법의 누적 전력량은 $V_{step}$ 크기가 0.5일 때와 동일했고 OCV-P&O 기법의 누적
전력량은 $48.83[W]$로 $V_{step}$의 크기가 0.5일 때보다 $0.51[W]$가 감소됨을 보였다. 그리고 P&O 기법의 영향을 받기에
MPP 지점에서 진동의 크기가 더 커짐을 확인했다. P&O 기법은 초기 탐색 시간과 누적 전력량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세 기법 중 가장 낮은 효율과
느린 탐색 시간을 보였다.
그림 9. $V_{step}$의 크기가 0.75일 때 MPP 추적 파형 (a) OCV-Advanced P&O 기법 (b) OCV-P&O 기법 (c)
P&O 기법
Fig. 9. MPP Tracking Waveform with $V_{step}$ Size of 0.75 (a) OCV-Advanced P&O technique
(b) OCV-P&O technique (c) P&O technique
그림 10. $V_{step}$의 크기가 1.0일 때 MPP 추적 파형 (a) OCV-Advanced P&O 기법 (b) OCV-P&O 기법 (c)
P&O 기법
Fig. 10. MPP Tracking Waveform with $V_{step}$ Size of 1.0 (a) OCV-Advanced P&O technique
(b) OCV-P&O technique (c) P&O technique
본 모의실험에서는 $V_{step}$을 0.25, 0.5, 0.75, 1.0으로 설정하여 최대 전력점에서의 진동 크기, 최대 전력 추적 효율, 초기
탐색 시간을 비교·평가하였다. 결과는 표 2에 요약되어 있으며 제안한 OCV-Advanced P&O 기법이 전반적으로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해당 기법은 모든 조건에서 초기 최대 전력점
탐색 시간이 0.00494초로 동일하며 진동의 크기는 항상 작았다. 또한 누적 전력량은 최대 49.46W로 가장 높았다.
OCV-P&O 기법은 초기 탐색 시간이 OCV-Advanced P&O와 동일하나 $V_{step}$이 커질수록 누적 전력량이 감소하고 진동 크기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V_{step}$이 1.0일 때는 누적 전력량이 48.83W로 감소하고 진동 크기는 스텝의 영향을 받기에 컸다.
표 2 모의실험 결과 표
Table 2 Results of the Simulation Experiment
Method
|
Step size
|
MPP reach time [s]
|
Cumulative power [W]
|
MPP Oscillation
|
P&O
|
0.25
|
0.345[s]
|
40.52[W]
|
Small
|
0.5
|
0.169[s]
|
44.77[W]
|
Medium
|
0.75
|
0.119[s]
|
46.02[W]
|
Medium
|
1.0
|
0.085[s]
|
46.53[W]
|
Large
|
OCV- P&O
|
0.25
|
0.00494[s]
|
49.42[W]
|
Small
|
0.5
|
0.00494[s]
|
49.34[W]
|
Medium
|
0.75
|
0.00494[s]
|
49.13[W]
|
Medium
|
1.0
|
0.00494[s]
|
48.83[W]
|
Large
|
OCV- AdvancedP&O
|
0.25
|
0.00494[s]
|
49.42[W]
|
Small
|
0.5
|
0.00494[s]
|
49.46[W]
|
Small
|
0.75
|
0.00494[s]
|
49.46[W]
|
Small
|
1.0
|
0.00494[s]
|
49.46[W]
|
Small
|
기존 P&O 기법은 초기 탐색 시간이 가장 길며 진동 크기 또한 $V_{step}$에 따라 크기가 커질수록 증가하였다. 누적 전력량도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으며 $V_{step}$이 0.25일 때는 40.52W로 가장 낮았다.
결론적으로 OCV-Advanced P&O 기법은 진동 크기와 관계없이 안정적인 전력 추적 성능을 유지했으며 기존 P&O 기법 대비 초기 탐색 시간이
평균적으로 약 $0.17956[s]$초 더 빨랐다. 또한 $V_{step}$이 0.25일 때는 기존 P&O보다 약 $21.96[%]$ 높은 누적 전력량을
기록했으며 $V_{step}$이 1.0일 때는 OCV-P&O 기법보다 약 $1.29[%]$ 더 높았다.
5. 결 론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 발전 생산량 증대를 위해 OCV 기법과 Advanced P&O 기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MPPT 알고리즘인 OCV-Advanced
P&O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P&O 기법은 초기 탐색 속도가 느리고 최대 전력점에서 진동이 발생하는 문제점과 환경 변화 대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OCV를 활용한 초기 탐색 최적화와 Advanced P&O 기법을 통하여 $V_{step}$의 크기를 전력 변화량에 따라 조정하여 최대 전력점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도달하는 방식으로 최대 전력 추적 효율을 높였다.
모의실험 결과 OCV-Advanced P&O 기법은 기존 P&O 기법보다 평균적으로 $0.17956[s]$ 빠른 초기 탐색 속도를 보였으며 최대 전력점에서의
진동 크기가 $V_{step}$의 크기와 관계없이 작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또한 누적 전력량 측면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특히 $V_{step}$의
크기가 0.25일 때 기존의 P&O 기법과의 누적 전력량 차이가 약 21.96[%]로 가장 컸고 $V_{step}$의 크기가 1.0일 때는 P&O
기법보다 $6.19[%]$ OCV-P&O 기법보다 약 1.29[%] 높은 전력량을 보였다.
따라서 OCV-Advanced P&O 기법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제어 알고리즘으로 다양한 동적 환경
조건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Acknowledgements
This work was partly supported by the Institut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lanning & Evaluation(IITP )-ITRC(Information Technology Resarch Center) grant funded
by the Korea government(MSIT) (IITP-2025-RS-2023-00259004) and the Korea Institute
of Energy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KETEP) and the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MOTIE) of the Republic of Korea (No. 20214000000060).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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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He received his B.S., M.S. and Ph. D. degrees in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from Soongsil University in 1990, 1992 and 1997. He was Chief Researcher in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Gyeonggi-do, Korea, during
1992-1995. He was a Postdoctoral Researcher in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Kagoshima University, from 2002 to 2003. He was also a Visiting Scholar
in the Power Electronics Laboratory, Michigan State University, from 2009 to 2010.
He is currently a Professor at the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Korea. His research interests are the power conversion, control and diagnosis of power
utility.
E-mail : shon@gachon.ac.kr
He received his B.S., and M.S. degrees in the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from Soongsil University in 1993 and 1995.
He was Research Engineer in Mabuk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Gyeonggi-do, Korea, during 1995-2000 and Senior Researcher in Tech. R&D Center,
Hyundai Kongsberg Maritime(HKM) Co., Ltd., Seoul, Korea, during 2000-2003.
He is currently the Director of Research Institute, San Engineering Co., Ltd. and
is a Ph.D. candidate in the Department of Next Generation Smart Energy System Convergence
at Gachon University.
His research interests are the automatic control & monitoring and power management
of vessel.
E-mail : almagro@saneng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