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수
(Seung-Su Choi)
1iD
김수현
(Su-Hyeon Kim)
1iD
조영재
(Young-Jae Cho)
1iD
임성훈
(Sung-Hun Lim)
†iD
-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Korea)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Key words
Distributed energy resource (DER), Fault current limiter (FCL), Point of common coupling (PCC), Smart inverter, Voltage stability, Volt/Var control (VVC)
1. 서 론
산업화와 근대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전력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자연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화석 에너지 고갈 위협에 직면한 상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재생에너지의 개발은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2020년 한국, 중국, 일본은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 40년 이내에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풍력 및 태양광 발전과 같이 소규모부터 대규모 재생 에너지원의 높은 보급률은 전압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품질 및 시스템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한 고급 제어 전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그 자체로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간주할 수 없지만, 더
신뢰할 수 있도록 혼합된 에너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1-3].
그러나,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분산전원은 부하 수요와 관계 없이 기상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분산전원의 발전량이 부하 수요를 초과하는 경우, 분산전원의
높은 보급률은 선로에 과전압을 유발하고 계통 안정성이 저해될 수 있다 [4]. 스마트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과 같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분산전원의 출력 전압 및 주파수를 조절하여 계통 지원 기능을 제공하는 장비이다. 현재 현장의
대부분 태양광 발전에 사용되는 인버터는 계통 연계 전압에 따라 능동적으로 무효 전력 출력을 조절하여 과전압 또는 저전압을 방지하는 Volt/Var
Control (VVC) 기능과 과전압을 방지하는 Volt/Watt Control (VWC) 기능을 탑재하여 사용하고 있다. VWC 기능은 유효 전력
출력을 제한하여 태양광 발전 소유주의 수익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서 VVC 기능에 더욱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5-6]. 유도전동기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경제적인 회전 기기이지만, 기동 시 정격의 3~7배의 전류가 필요하게 되어 순간적인 전압 강하가 발생하게
된다. 기동 전류로 인한 전압 강하는 전압에 민감한 장비의 작동 중단의 주요 원인이다 [7-10]. 한편, 고장 전류를 제한하는 보호 기기인 한류기 (FCL, Fault Current Limiter) 중 초전도체를 사용한 초전도 한류기는 외부
제어 기기 없이 동작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며, 고장 전류 또는 일시적인 대전류를 1/4 주기 내에 빠르게 제한하고 시스템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망한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초전도 한류기가 동작할 때 초전도 한류기에서 발생하는 임피던스로 인해 전압 강하가 발생하여 초전도 한류기의
뒤쪽 선로에 위치한 부하에는 저전압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11-13].
본 논문에서는 배전계통에서 한류기 적용을 위한 유도전동기 기동 시 스마트 인버터를 이용한 전압 변동 억제 효과를 분석하였다. 스마트 인버터의 연계
위치. 유도전동기 연결 위치 및 한류기 적용 여부 3가지의 조합으로 사례를 구성하여 실험을 진행하였고, 각 사례별 유도전동기 기동 시 전압 변동과
유도전동기 기동 시간을 비교하였다. 전력 계통의 안정성을 판별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전압 안정성이 판별하는 방법 중 하나로 분류되어 있다. 유도전동기
기동 및 한류기 적용으로 인한 전압 강하는 전력 계통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단기 전압 강하 (short-term voltage sag)의 한
형태로 [14-15], 유도전동기 기동 시 발생하는 전압 강하를 완화하기 위해서 한류기 적용 여부와 와 스마트 인버터 연계 위치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2. 실험 구성 및 방법
2.1 실험을 위한 배전계통 구성
그림 1.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가 포함된 배전계통
Fig. 1. Schematic diagram of power distribution system including smart inverter and
induction motor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가 포함된 배전계통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주 전원은 380V 전압을 공급하고, 주 변압기 (MTr., Main Transformer)을 거쳐 160V로 배전계통에 연결되어 있다.
주 변압기 바로 뒤쪽으로 초전도 한류기를 적용하였고, 3개의 버스로 구성하여 버스마다 각각 1개의 저항 부하를 연결하였다. 주 변압기, 선로 임피던스,
부하, 한류기의 상세 파라미터는 표 1과 같다.
표 1. 배전계통을 구성하는 상세 파라미터
Table 1. Detailed parameters of the distribution system
|
파라미터
|
값
|
단위
|
주 변압기
(MTr.)
|
용량
|
75
|
kVA
|
|
1차 전압
|
380
|
VL-L |
|
2차 전압
|
160
|
VL-L |
선로
임피던스
|
Z1 |
0.121+j0.735
|
Ω
|
|
Z2 |
0.245+j1.504
|
Ω
|
|
Z3 |
0.127+j0.743
|
Ω
|
|
부하
|
Load1 |
40
|
Ω
|
|
Load2 |
100
|
Ω
|
|
Load3 |
20
|
Ω
|
|
한류기
|
종류
|
Resistive SFCL
(저항형 초전도 한류기)
|
-
|
|
재료
|
YBCO
|
-
|
|
유형
|
Thin Film
|
-
|
임계
온도
|
87
|
K
|
임계
전류
|
29
|
A
|
병렬
저항
|
2.3
|
Ω
|
실험을 위한 배전계통에는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 연결을 위한 두 개의 연계점 (PCC, Point of Common Coupling)을 구성하였다.
두 연계점은 Bus 1과 Bus 2에 위치하며, 사례 구성에 따라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는 둘 중 하나의 연계점에 연결하였다. 스마트 인버터는
S/I #1에서 AC-DC 변환을 먼저 수행하고, S/I #2에서 다시 DC-AC 변환을 거쳐 연계 변압기를 통해 PCC로 전력을 공급하며, 스마트
인버터는 분산전원의 독립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인버터 외에 다른 전원을 통해 PCC에 전압이 공급될 때만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유도전동기는
델타 결선 기동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에 관한 사양은 표 2와 같다.
표 2.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의 사양
Table 2. Specifications of smart inverter and induction motor
|
파라미터
|
값
|
단위
|
|
스마트 인버터
|
S/I #1 입력 전압
|
380
|
VL-L |
|
DC-Link 전압
|
650
|
V
|
출력
용량
|
유효 전력 (P)
|
2
|
kW
|
|
무효 전력 (Q)
|
2
|
kVar
|
연계
변압기
|
용량
|
10
|
kVA
|
|
결선
|
Y-Y
|
-
|
|
유도전동기
|
용량
|
3.7
|
kW
|
|
극 수
|
4
|
pole
|
|
결선 방식
|
Δ
|
-
|
2.2 스마트 인버터
그림 2는 스마트 인버터의 VVC 곡선을 보여준다. VVC 기능은 PCC를 통해 무효 전력을 공급하여 전압을 상승시키거나, 무효 전력을 흡수하여 전압을 낮춰
전압 변동에 대응할 수 있다. 유도전동기 기동 시 전압 강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실험에 사용된 전압-무효 전력 관계식은 (1)에 나타나 있다.
그림 2. 스마트 인버터의 Volt/Var control (VVC) 곡선
Fig. 2. Volt/Var control (VVC) curve of smart inverter
$V_{PCC}$는 스마트 인버터의 연계점 단위 전압을 뜻하며, 그림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스마트 인버터에서 기준 전압($V_{B}$)은 155V로 단위 전압을 계산하였다.
표 3. 실험 사례
Table 3. Experimental cases
|
사례
|
SFCL 적용
|
연계 위치
|
|
스마트 인버터
|
유도전동기
|
|
1
|
X
|
X
|
Bus 1
|
|
2
|
O
|
Bus 1
|
|
3
|
X
|
Bus 2
|
|
4
|
O
|
Bus 2
|
|
5
|
X
|
Bus 1
|
Bus 1
|
|
6
|
O
|
Bus 1
|
|
7
|
X
|
Bus 2
|
|
8
|
O
|
Bus 2
|
|
9
|
X
|
Bus 2
|
Bus 1
|
|
10
|
O
|
Bus 1
|
|
11
|
X
|
Bus 2
|
|
12
|
O
|
Bus 2
|
본 논문에서는, 초전도 한류기 적용을 위해 스마트 인버터의 VVC 기능을 적용하여 유도전동기 기동 시 발생하는 전압 변동을 억제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유도전동기의 기동 전류는 정격 전류의 3~7배 크게 나타나게 되고, 초전도 한류기를 적용하게 되면 안전하게 제한하여 기동할 수 있다. 그러나, 초전도
한류기가 동작할 때 전압 강하가 발생하여 배전계통에서 더 큰 전압 변동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스마트 인버터 연계가 전압 변동 억제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3. 결과 및 분석
실험 사례를 SFCL 적용 여부, 스마트 인버터 및 유도전동기 연계 위치에 따라 12가지 실험 사례를 구성하였다. 유도전동기는 전체 실험 시간에서
6초에 기동하기 시작하고, 유도전동기 기동 전은 5.5초, 유도전동기 기동 시는 6.5초로 하여 사례별로 동일한 시점에서 전압을 비교하였다. 유도전동기
기동 전 전압 대비 기동 시 전압이 어느 정도 감소하였는지 백분율로 비교하였고, 마지막으로는 사례별로 유도전동기 기동 시간을 비교하였다. 전체 실험
사례 구성은 표 3과 같다.
3.1 스마트 인버터 미연계 사례
그림 3. 유도전동기 기동 전 및 기동 시 전압과 전압 강하율 (a) 사례 1과 2의 Bus 1 전압 (b) 사례 1과 2의 Bus 2 전압 (c)
사례 3과 4의 Bus 1 전압 (d) 사례 3과 4의 Bus 2 전압
Fig. 3. Voltage and voltage drop percentage before and during induction motor starting
(a) Voltage of bus 1 for case 1 and 2 (b) Voltage of bus 2 for case 1 and 2 (c) Voltage
of bus 1 for case 3 and 4 (d) Voltage of bus 2 for case 3 and 4
그림 3은 스마트 인버터를 연계하지 않은 사례 1부터 4의유도전동기의 기동 전과 기동 시 Bus 1과 Bus 2의 전압과 전압 강하율을 보여준다.
그림 3(a)와 (b)를 보면, SFCL를 적용하지 않은 사례 1(유도전동기 Bus 1 연결)에서 Bus 1의 전압은 0.955p.u.에서 31.8% 강하하고,
Bus 2 전압은 0.908p.u.에서 33.6% 강하하여 두 버스의 전압 강하율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반면, 그림 3(c)와 (d)를 보면, 사례 3(유도전동기 Bus 2 연결)에서는 Bus 1이 유도전동기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 전압 강하율이 17.5%로 가장 작게
기록되었지만, Bus 2는 53.4% 강하하여 부하와 직접 연결된 버스에서 전압 강하가 심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림 3(c)와 (d)를 통해, SFCL을 적용한 사례 2(유도전동기 Bus 1 연결)와 사례 4(유도전동기 Bus 2 연결) 모두 유도전동기 기동 시 SFCL의
임피던스 증가로 전압 강하가 크게 악화되었다. 특히, 사례 2에서는 Bus 1과 Bus 2의 전압 강하율이 각각 54.4%와 55.1%로 SFCL를
적용하지 않은 사례 1에 비해 약 20%p 증가하였다. 가장 심각한 전압 불안정은 사례 4의 Bus 2에서 발생했으며, 전압 강하율은 61.9%에
달해 스마트 인버터를 적용하지 않은 모든 사례 중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SFCL이 고장 전류 제한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유도전동기 기동 시 과도한
전압 강하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여 계통의 전압 안정성을 크게 저해하였다.
3.2 스마트 인버터 연계 사례
그림 4. 유도전동기 기동 전 및 기동 시 전압과 전압 강하율 (a) 사례 5와 6의 Bus 1 전압 (b) 사례 7과 8의 Bus 2 전압 (c)
사례 9와 10의 Bus 1 전압 (d) 사례 11과 12의 Bus 2 전압
Fig. 4. Voltage and voltage drop percentage before and during induction motor starting
(a) Voltage of Bus 1 for Case 5 and 6 (b) Voltage of Bus 2 for Case 7 and 8 (c) Voltage
of Bus 1 for Case 9 and 10 (d) Voltage of Bus 2 for Case 11 and 12
그림 4는 스마트 인버터를 연계한 사례 5부터 12의 유도전동기 기동 전과 기동 시 Bus 1과 Bus 2의 전압과 전압 강하율을 보여준다.
그림 3과 그림 4를 비교했을 때, 스마트 인버터의 VVC 기능에 의한 무효전력 공급으로 인해 기동 전 전압이 0.015p.u.에서 최대 0.069p.u.까지 상승하는
보상 효과를 확인하였고, 유도전동기 기동 시 전압 강하율이 최소 5.6%p에서 최대 16.7%p까지 개선되었다. 스마트 인버터가 유도전동기 기동 시
전압 강하 완화에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그러나, SFCL을 적용한 사례 6의 경우, Bus 1의 전압 강하율은 48.8%로, SFCL을 적용하지
않은 사례 5의 25.3%에 비해 23.5%p 증가하였으며, SFCL의 적용은 스마트 인버터의 보상 효과를 상쇄시키며 전압 강하를 악화시켰다.
또한, 유도전동기의 연결 위치에 따라 전압 변동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그림 4(b)를 통해, 유도전동기가 Bus 2에 위치하고 스마트 인버터가 Bus 1에 연계된 사례 7의 경우, 스마트 인버터가 위치한 Bus 1의 전압 강하율은
11.5%로 모든 사례 중 가장 낮은 전압 변동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그림 4(d)를 통해, 유도전동기와 스마트 인버터가 모두 Bus 2에 연계된 사례 12의 경우, 전압 강하율이 53.9%에 달하며 스마트 인버터 연계 사례 중
최대 강하율을 기록하였다.
그림 5. 유도전동기 기동 시간 (a) 스마트 인버터 미적용 사례 (b) 스마트 인버터 Bus 1 연계 사례 (c) 스마트 인버터 Bus 2 연계
사례
Fig. 5. Induction motor startup time (a) Cases without smart inverter (b) Cases with
smart inverter at Bus 1 (c) Cases with smart inverter at Bus 2
그림 5는 유도전동기와 스마트 인버터의 연계 위치와 SFCL 적용 유무에 따른 유도전동기 기동 시간을 보여준다.
그림 5(a)를 보면, 스마트 인버터를 적용하지 않은 사례 1부터 4의 비교 결과 SFCL이 적용된 사례 2와 4는 SFCL이 적용되지 않은 사례 1과 3에 비해
기동 시간이 현저히 지연되었다. 유도전동기가 Bus 1에 위치한 사례 1 대비 사례 2의 기동시간은 약 2.5배 증가하였으며, Bus 2에 위치한
사례 3 대비 사례 4 역시 큰 지연을 보여주었다. 그림 5(b)를 보면, 스마트 인버터가 Bus 1에 연계된 사례에서 SFCL 적용 여부와 관계 없이 스마트 인버터의 VVC 기능으로 무효전력을 공급하면서 기동
시간이 단축되었다. 스마트 인버터가 Bus 2에 연계된 사례 결과인 그림 5(c)를 보면, 기동 시간 단축 효과가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의 위치가 가까울 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유도전동기와 스마트 인버터가 Bus 2에
모두 위치한 사례 11의 기동시간이, Bus 1에 위치한 사례 9에 비해 절대적으로 길었지만, SFCL을 적용하지 않은 다른 Bus 2 사례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큰 단축 효과를 보여주었다.
표 4. 핵심 사례 별 전압 강하율 및 유도전동기 기동 시간
Table 4. Key case comparison of voltage sag ratio and induction motor starting time
|
스마트 인버터
|
SFCL 적용
|
사례 번호
|
유도 전동기
|
Bus 2 전압 강하율
|
기동 시간
|
|
미연계
|
X
|
Case 1
|
Bus 1
|
33.6%
|
0.96s
|
|
미연계
|
O
|
Case 2
|
Bus 1
|
55.1%
|
2.35s
|
|
Bus 1
|
X
|
Case 5
|
Bus 1
|
25.3%
|
0.80s
|
|
Bus 1
|
O
|
Case 6
|
Bus 1
|
48.8%
|
1.69s
|
|
Bus 2
|
X
|
Case 11
|
Bus 2
|
47.1%
|
1.53s
|
|
Bus 2
|
O
|
Case 12
|
Bus 2
|
53.9%
|
2.21s
|
모든 사례에 대해 전압 안정성 및 유도전동기 기동 시간에 대한 SFCL과 스마트 인버터의 영향을 표 4에 요약하였다. 이 표는 유도전동기 기동 시 계통의 가장 중요한 4가지 운영 조합을 중심으로 분석되었다.
스마트 인버터가 미연계된 상황에서 SFCL이 적용된 사례 2는 SFCL이 없는 기준 사례 01 대비 전압 강하율이 33.6%에서 55.1%로 크게
악화되었으며, 기동 시간 역시 0.96초에서 2.35초로 약 2.45배 지연되었다. 이는 SFCL이 고장 전류 제한을 위해 삽입하는 임피던스가 유도전동기
기동 전류를 과도하게 제한하여 토크를 감소시키고 전압 강하를 심화시키는 주된 요인임을 보여준다. SFCL이 없는 조건에서 스마트 인버터가 연계된 사례
5는 기준 사례 1 대비 전압 강하율을 25.3%로 감소시켜 8.3%p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 또한, 기동 시간은 0.80초로 단축되어 운전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이는 스마트 인버터의 VVC 기능이 무효 전력을 공급하여 유도전동기 기동으로 인한 전압 변동을 상쇄하고 토크 안정성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례 11에서 기동 시간이 1.53초로 가장 효율적으로 단축된 것은 스마트 인버터를 유도전동기와 같은 버스에 연계하는 인접 설치 전략이 운전
효율성 측면에서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가장 주목할 점은 SFCL이 존재하는 계통에서의 결과이다. 스마트 인버터가 연계되었음에도 SFCL이 적용된
사례 6(48.8%) 및 사례 12(53.9%)는 SFCL이 적용되지 않은 사례 5(25.3%) 및 사례 11(47.1%) 대비 전압 강하율이 여전히
높게 나타났다. 특히 SFCL을 적용한 사례 12에서는 VVC 기능의 보상에도 불구하고 53.9%의 높은 전압 강하율을 기록하여, SFCL의 적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스마트 인버터의 긍정적 효과를 상당 부분 상쇄함을 명확하게 보여주었다.
4. 결 론
본 논문에서는 배전계통에서 유도전동기 기동 시 발생하는 전압 강하 문제에 대해 스마트 인버터의 VVC 기능과 SFCL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스마트
인버터의 VVC 기능은 유도전동기 기동 시 계통 안정성을 확보하고 운전 효율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스마트 인버터 연계를
통해 무효 전력 공급이 이루어졌고, 이는 전압 강하율을 최애 16.7%p를 향상시켜 개선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VVC 기능은 유도전동기의
기동 시간을 단축시켜 운전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특히 스마트 인버터와 유도전동기가 같은 버스에 위치할 경우 기동시간 단축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 유도전동기가 스마트 인버터에 인접할수록 극대화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SFCL은 계통의 고장 전류 제한이라는 주된 기능과 달리, 유도전동기
기동 시 전압 안정성과 운전 효율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SFCL이 적용된 사례에서는 전압 강하율이 SFCL이 없는 사례
대비 최대 23.5%p까지 증가하는 등 전압 강하 문제가 심각하게 악화되었다. 또한 SFCL이 없는 사례 대비 기동 시간이 2배 이상 지연되는 현상이
확인되었고, SFCL이 유도전동기 기동 시 토크 생성을 방해함으로써 운전 효율성까지 저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스마트 인버터의 VVC 제어는 전압 강하 완화 및 기동시간 단축에 기여하는 기능이지만, SFCL이 적용된 계통에서는 그 효과가 상당 부분 상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SFCL이 존재하는 모든 사례에서 스마트 인버터의 보상 기능에도 불구하고 여전ㅇ히 높은 전압 강하와 긴 기동시간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대용량 유도전동기 부하와 SFCL이 동일 선로에 위치할 경우 전압 안정성 확보를 위해 스마트 인버터를 유도전동기와 근접하게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나아가, SFCL과 유도전동기가 모두 존재하는 배전계통 운영 시, 전압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SFCL의 동작 조건을 유도전동기 기동
구간에서 동작하지 않도록 유연한 조정을 하거나, 계통 운영 시스템에서 유도전동기의 기동 신호를 예측하여 스마트 인버터에서 유도전동기 기동 전 무효전력을
미리 출력하는 등 사전 조치를 수행하여 스마트 인버터의 VVC 출력 곡선을 능동적으로 적용시키는 제어 로직을 사용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Acknowledgements
This work was supported by project for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KIAT) grant funded by Korea Government (MOTIE) (P0017033, The Competency Development
Program for Industry Specialist) and also supported by the Korea Institute of Energy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KETEP) and the 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MOTIE) of the Republic of Korea (No. RS-2024-00398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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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He received B.S. degree from Soongsil Univ., Korea in 2023. Currently, he is a combined
Master’s -Doctoral course student in the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at Soongsil
Univ., Korea.
She received B.S. degree from Soongsil Univ., Korea in 2024. Currently, she is a Master's
course student in the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Soongsil Univ., Korea.
He received B.S. degree from Soongsil Univ., Korea in 2025. Currently, he is a Master's
course student in the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Soongsil Univ., Korea.
He received B.S., M.S., Ph.D. degrees from Chonbuk National Univ., Korea in 1996,
1998, and 2003, respectively. Currently, he is a professor in the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at Soongsil Univ.,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