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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Korea.)



Low-Voltage Direct Current, Standard Model, DC Incoming Facilities

1. 서 론

전력 시스템은 오랫동안 교류(AC)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대부분의 국가 전력계통은 교류 기반으로 설계·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에너지 효율성 향상 요구, 분산형 전원의 증가, 전기차 및 ICT 기기의 급격한 확산 등으로 인해 직류(DC, Direct Current) 배전 기술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저압직류(LVDC, Low-Voltage Direct Current) 기술은 연구개발 단계를 넘어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1-3]. 현재 다수의 연구기관은 380 Vdc 및 750 Vdc를 중심으로 다양한 실증사이트를 구축하여 직류 배전의 기술적·안전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있다. 특히 현대 일렉트릭은 국내 최초의 직류 빌딩을 상용화하여 1 MW, ±750 Vdc를 수전받아 내부에서 380 Vdc로 변환 후 건물 내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4]. 또한, 엘지와 한화는 국내 최초의 DC 기반 데이터 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수행하였다 [5]. 이러한 사례는 직류 수용설비가 더 이상 연구 목적의 제한된 환경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상업용 건축물 및 산업현장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저압직류 수용설비의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이를 위한 표준모델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각 실증사이트와 상용화된 직류 빌딩은 연구 목표나 설치 여건에 따라 서로 다른 설비 구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첫째, 일부 현장에서는 보호설비가 과설계되어 비용 효율성이 떨어지며, 반대로 일부 현장에서는 고장 시 적절한 보호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운 미흡한 구성을 보인다. 둘째, 전기안전 확보를 위한 사용전 검사나 정기검사 과정에서 각기 다른 설비 구성으로 인하여 안전성 검토에 소요되는 시간이 교류 설비에 비해 현저히 크며, 이는 검사·점검 업무의 비효율성을 초래한다.

국제적으로도 직류 배전에 관한 표준화 논의는 활발히 진행 중이다.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는 저압직류 전기설비를 위한 기술위원회를 중심으로 IEC 62477 시리즈, IEC 60898 등 관련 규격을 제정·보완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수용설비 표준모델은 마련되지 않았다 [6,7]. 국제표준 제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며, 그동안 각국은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이나 기술기준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국내의 경우 교류 설비에 대해서는 이미 체계적인 표준단선결선도가 마련되어 있다. 예컨대, 특고압(22.9 kV) 수전을 받는 수용설비의 경우 한국전기설비규정(KEC) 및 전기설비 검사·점검 기준에 따라 4종의 표준단선결선도가 제시되어 있으며, 이를 토대로 수용설비 설계와 검사가 이루어진다 [8,9]. 그러나 직류 설비의 경우에는 KEC가 일부 선언적 규정만을 포함하고 있어, 설비 설치 기준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류 규정을 준용하거나 개별 사업자의 판단에 따라 설비를 구성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류 수용설비의 표준단선결선도와 한국전기설비규정(KEC)을 기반으로, 국내외 직류 실증사례와 IEC 관련 규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저압직류 수용설비의 표준모델을 제안한다. 더불어 제안된 모델은 실증 시험을 통해 그 안전성과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직류 배전의 상용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2. 관련 기준 분석을 통한 저압 직류 표준모델 도출

2.1 교류 수용설비 표준 단선결선도

우리나라의 교류(AC) 수용설비는 이미 오랜 기간 동안 표준화가 이루어져 있다. 특히, 특고압 이상의 전력을 수전받는 수용설비의 경우, 전기설비 검사·점검 기준에서 표준단선결선도를 제시하고 있다 [8]. 이 표준 단선결선도는 그림 1과 같이 CT(Current Transformer) 와 VT(Voltage Transformer) 의 설치 위치, 주회로 차단기 구성, 계측 및 보호계전기 배치 등을 포함한다. 그림 1을 포함하여 CT와 VT의 위치에 따른 표준단선도 3종이 제시되어 있으며 간이수전방식 1종을 포함하여 총 4종의 표준단선도를 제시하고 있다.

그림 1 교류 특고압 수전설비 표준모델

Fig. 1 Standard Single-Line Diagram of Extra-High Voltage AC Incoming Facilities

../../Resources/kiee/KIEE.2025.74.12.2419/fig1.png

이러한 표준단선결선도는 수용설비 설계·시공·검사 과정의 일관성을 보장하며, 전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최소 기준으로 기능하고 있다. 반면, 직류 설비에는 아직 이와 같은 표준도가 제시되지 못하고 있어, 교류의 사례는 직류 표준모델 개발 시 중요한 참조 기반이 된다.

2.2 한국전기설비규정(KEC)

국내의 모든 전기설비는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 따라야 한다 [9]. 그러나 저압 직류 시스템의 경우, KEC에는 일반적이고 선언적인 내용만 제시되어 있어 세부 기술 규정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KEC 내에서 직류에도 적용 가능한 교류 기반 조항을 발췌·재해석하여 표 1과 같이 저압직류 표준모델에 반영하였다. 적용된 주요 조항은 개폐기 설치, 접지 시스템, 변압기 설치(DC/DC 컨버터에 해당), 도체 보호, 과부하 보호장치 설치, 단락보호장치 설치, 누전차단기 설치 등이다. 이들 규정을 분석하여 직류 시스템 특성에 맞게 직접 적용하거나 수정·보완함으로써, 현재의 규제 공백을 해소하고 안전한 저압 직류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실질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표 1 표준모델의 KEC 적용/차용 기준 목록

Table 1 List of KEC Adoption Criteria for the Standard Model

항목 관련 KEC 기준
1) 개폐기 KEC 212.6.2 저압 옥내전로 인입구에서의 개폐기의 시설
2) SPD KEC 243.1.8 저압 옥내 직류전기설비의 접지
3) 차단기 KEC 341.2 특고압 배전용 변압기의 시설
4) DC/DC
컨버터
KEC 341.2 특고압 배전용 변압기의 시설
5) 배선차단기 KEC 212.2.1 선도체의 보호
6) 배선차단기 KEC 212.4.2 과부하 보호장치의 설치 위치
KEC 212.5.2 단락보호장치의 설치위치
7) 누전차단기 KEC 211.2.4 누전차단기의 설치
KEC 243.1.8 저압 옥내 전기설비의 접지

2.3 제안하는 저압직류 수용설비 표준모델

앞서 언급한 교류 표준 단선결선도와 KEC를 종합 분석하여 그림 2와 같은 표준모델을 도출하였다. 또한, 그림 3과 같이 다양한 저압 직류 수용설비 구성에 적용가능한 6종의 저압직류 표준 단선결선도를 도출하였다. 아직 국내 저압직류 관련 표준전압이 정해지지 않아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저압직류 전압을 참고용으로 표준모델 및 표준단선결선도에 표기하였다.

그림 2 제안하는 저압직류 수전설비 표준모델

Fig. 2 Proposed Standard Model for Low-Voltage DC Incoming Facilities

../../Resources/kiee/KIEE.2025.74.12.2419/fig2.png

또한, 표준모델을 참고하여 저압직류 사이트를 구성할 경우, 차단기의 차단용량은 컨버터의 단락전류 특성, 선로 임피던스 등을 고려하여 산정이 가능하다 [10].

그림 3 저압직류 설비 구성에 따른 단선결선도

Fig. 3 Single-Line Diagram According to the Configuration of Low-Voltage DC Facilities

../../Resources/kiee/KIEE.2025.74.12.2419/fig3.png

3. 테스트베드 기반 시험

제안한 저압직류(LVDC) 표준모델의 안전성과 운전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축한 50 kW급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으며 테스트베드 기반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테스트베드는 그림 4그림 5와 같이 AC/DC 컨버터, DC/DC 컨버터, MCCB, 접지모의장치, 단락시험 장치 등으로 구성하였다.

시험 항목은 표 2와 같이 정상 운전 검증, 병렬 운전, 지락 고장, 단락 고장, 과부하 등 총 5개 분야로 구성되며, 표준모델의 보호기기 배치가 실제로 적절한 보호 동작을 수행하는지 검증하였다.

그림 4 테스트 베드 설비 구성

Fig. 4 Configuration of the Testbed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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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테스트 베드 설비 단선도

Fig. 5 Single-Line Diagram According to the Configuration of Low-Voltage DC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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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테스트베드 기반 검증 시험 목록

Table 2 List of Verification Tests Based on the Testbed

Case 시험 내용
1 AC/DC 컨버터 및 DC/DC 컨버터 정상 운전 시험
1-1 부하변동 시험(10 kW – 40 kW/10 kW 단위)
1-2 부하 급변 시험(10 kW – 40 kW –10 kW)
1-3 AC/DC 컨버터 출력 전압 변동 시험
2 DC/DC 컨버터 병렬연계 정상운전 시험
2-1 부하변동 시험(10 kW – 40 kW/10 kW 단위)
2-2 부하 급변 시험(40 kW –10 kW)
3 380 V 전로 지락사고 모의 시험
4 단락사고 모의 시험
4-1 750 V 전로 단락사고 모의 시험
4-2 380 V 전로 단락사고 모의 시험
5 분기과부하 시험

3.1 AC/DC 컨버터 및 DC/DC 컨버터 정상운전 시험

AC/DC 컨버터와 DC/DC 컨버터 간의 연계 시 정상적으로 전력을 변환·공급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하 변동, 부하 급변, AC/DC 컨버터 출력전압 변동 시험을 수행하였다. Case 1 시험은 DC MCCB #3을 개방한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1) Case 1-1 부하 변동 시험

DC/DC 컨버터 #1에 연계된 부하를 10 kW 단위로 40 kW까지 증가시키며 컨버터의 안정적 동작 여부를 검토하였다. 그림 6에서 40 kW 부하시의 750 V 및 380 V 전로 전압·전류 파형을 보면 두 컨버터 모두 정상적인 출력을 유지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부하 조건(10, 20, 30, 40 kW)에서 전압 유지·전류 응답·스위칭 동작 모두 이상 없음을 확인하였다.

그림 6 Case 1-1 시험(40 kW) 결과 그래프

Fig. 6 Test Result Graph of Case 1-1 (40 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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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ase 1-2 부하 급변 시험

다음으로 부하가 급격하게 변동할 때 AC/DC 컨버터와 DC/DC 컨버터 모두 정상적으로 부하 변동에 대응하는지 검증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0 kW에서 40 kW로 급변할 경우와 40 kW에서 0 kW로 급변할 경우 두가지를 시험하였다. 먼저 0에서 40 kW로 부하가 급변하는 경우, 그림 7을 보면 부하 변동 시작점에서 750 V전로는 순간적으로 흔들리고, 380 V전로는 전압이 순간적으로 감소하는 구간이 있었으나 1초 이내에서 복구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류 또한 약 1초 이내에서 40 kW급의 부하 전류를 출력하여 두 전력변환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40 kW에서 0 kW로 부하가 급변하는 경우는 본 논문의 뒤편의 그림 18의 과부하로 인한 차단기 동작과 유사한 형태의 결과를 보였다. 부하변동 시작점에서 부하가 급격하게 감소함에 따라 380 V 전로의 전압이 순간적으로 크게 상승하였으나 0.2초 정도에 400 V 이하로 감소하였으며 점차 380 V로 수렴하는 모습을 보였다. 750 V 전로도 순간적인 전압의 출렁임은 있었으나 빠르게 750 V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다른 설비들도 이상동작을 수행하지 않았다.

3) Case 1-3 AC/DC 컨버터 출력전압 변동 시험

다음으로 AC/DC 컨버터의 출력전압이 변동하였을 때, 각 설비의 정상 동작 여부를 검증하는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8은 AC/DC 컨버터의 출력전압이 750 V에서 700 V로 변동되었을 때의 결과 그래프이다. 보유하고 있는 AC/DC 컨버터의 출력 특성상 급격한 전압강하를 모의하지는 못하였으나 약 2초에 걸쳐 점진적으로 전압이 강하하였을 때도 모든 설비가 이상동작없이 정상적으로 운전하였으며 반대로 750 V에서 800 V로 전압을 상승시켰을 때도 이상 동작이 발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운전함을 검증하였다.

그림 7 Case 1-2 시험(0 kW-40 kW) 결과 그래프

Fig. 7 Test Result Graph of Case 1-2 (0 kW–40 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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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Case 1-3 시험(750 V-700 V) 결과 그래프

Fig. 8 Test Result Graph of Case 1-3 (750 V–700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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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DC/DC 컨버터 병렬연계 정상운전 시험

컨버터 병렬운전 시험은 제조사가 상이한 DC/DC 컨버터를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 이상없이 동작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 시험에서는 그림 5의 구성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1) Case 2-1 부하 변동 시험

Case 2-1 시험은 DC/DC 컨버터#1에 연계된 부하를 10 kW부터 40 kW 까지 10 kW씩 변동시켜가며 시험을 수행했으며 모든 부하 조건에서 AC/DC 컨버터, DC/DC 컨버터#1, DC/CD 컨버터#2, 보호기기 등 모든 설비가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그림 9는 부하가 40 kW일 때 각 컨버터의 출력 전압과 출력 전류 그래프로 이상 없이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다.

2) Case 2-2 부하급변 시험

DC/DC 컨버터를 병렬연계 시, 부하가 급변하는 경우 각 설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부하 급변 시험을 수행하였다. 부하 급변시험은 DC/DC 컨버터 #1의 부하를 0 kW에서 40 kW로 순간적으로 높였을 때와 40 kW에서 0 kW로 순간적으로 낮췄을 때를 시험하였다. 먼저 40 kW에서 0 kW로 부하를 낮췄을 때의 결과는 그림 10과 같다.

그림 9 Case 2-1 시험(40 kW) 결과 그래프

Fig. 9 Test Result Graph of Case 1-2 (40 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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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C 컨버터#1의 출력전압이 순간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약 0.4초 정도만에 380 V정도로 복원되었으며 AC/DC 컨버터의 출력 전압은 순간적으로 흔들렸으나 곧 정상전압으로 복구되었다. DC/DC 컨버터 #2의 출력전압 및 전류는 큰 변동동없이 유지되는 것을 검증하였다. 부하가 0 kW에서 40 kW로 급변하는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DC/DC 컨버터#1의 출력전압이 순간적으로 강하하는 것 이외에는 그림 10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 제조사 및 용량이 상이한 DC/DC 컨버터를 병렬 연계하여도 정상적으로 운전함을 검증하였다.

그림 10 Case 2-2 시험(40 kW-0 kW) 결과 그래프

Fig. 10 Test Result Graph of Case 1-2 (40 kW–0 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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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지락사고 모의시험

저압 직류 계통의 지락사고는 380 V 전로의 접지 형태에 따른 시험이 수행되어야 하나 실험실 환경에서 실제 땅으로 지락사고를 내기는 어려워 땅으로 가정한 선로를 만들어 지락사고를 모의하였다. 이 경우, TT계통과 TN-S계통이 결국 동일한 형태로 지락사고가 발생하게 되어 TN-S 계통에 대한 지락사고를 수행하였다. IT 계통의 경우 지락고장이 발생하여도 고장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형성되지 않아 영향이 거의 없었다. 이 경우,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IMD 등의 절연저항감시장치 설치를 통해 지락사고를 검증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IMD까지는 고려하지 않았다. 추가적으로 750 V전로 역시 비접지 계통으로 구성하여 별도의 지락사고 시험을 수행하지 않았다.

지락 고장 시험은 그림 11과 같이 수행하였고 시험 결과는 그림 12와 같다. 지락 고장은 MCCB #5의 부하측에서 발생 시켰으며 고장발생 후 약 0.2초에 MCCB #5가 차단동작을 수행하였다. 고장이 발생하면서 DC/DC 컨버터 #1이 과전류 Fault를 띄우면서 비상정지하여 출력전압이 0 V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C/DC 컨버터는 출력전압이 약간 흔들리고 출력전류가 순간적으로 증가하였으나 0.5초 정도에 거의 정상으로 복구되는 모습을 보였다. DC/DC 컨버터 #2의 출력전압 및 전류는 지락사고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운전되는 것을 검증하였다.

그림 11 Case 3 시험 설명도

Fig. 11 Case 3 Test Schema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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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2 Case 3 시험 결과 그래프

Fig. 12 Test Result Graph of Cas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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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락사고 모의시험

1) Case 4-1 750 V 전로 단락고장 모의 시험

750 V전로의 단락 고장은 그림 13과 같이, 혹시 모를 DC/DC 컨버터의 손상을 막기위해 MCCB#2 및 MCCB #3을 개방한 상태에서 MCCB#1의 부하측에서 단락고장을 모의하였고 그 결과는 그림 14와 같다. 단락고장이 발생 시 AC/DC 컨버터 출력단의 커패시터에 의한 방전전류가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그 후 컨버터 스위칭 동작에 의한 단락전류가 유지되다가 0.01초 정도에 고장전류가 모두 제거되었다.

그림 13 Case 4-1 시험 설명도

Fig. 13 Case 4-1 Test Schema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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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4 Case 4-1 시험 결과 그래프

Fig. 14 Test Result Graph of Case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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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험에서 특이사항은 MCCB#1은 고장을 차단하는데 최소 0.01초 이상이 필요하나 AC/DC 컨버터의 보호기능이 이보다 빠르게 동작하면서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고 컨버터 자체적으로 고장을 차단하였다.

2) Case 4-2 380 V 전로 단락사고 모의시험

380 V 전로의 단락시험은 그림 15와 같이, MCCB #5의 부하측에서 단락사고를 모의하였으며 그 결과는 그림 16과 같다. 단락사고는 지락사고와 유사한 형태를 보였는데 시험내에서 고장저항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 TN-S계통에서 양극접지-음극지락, 음극접지-양극지락 등과 고장전류가 거의 유사한 경로로 흐르게 되어 거의 같은 형태로 현상이 나타났다.

그림 15 Case 4-2 시험 설명도

Fig. 15 Case 4-2 Test Schema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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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분기 과부하 모의시험

마지막으로 그림 17과 같이 380 V 전로에서 과부하 모의시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는 그림 18과 같다. 과부하는 MCCB #6에 연결된 부하의 부하전류를 약 60 A로 유지하여 모의하였다.

그림 16 Case 4-2 시험 결과 그래프

Fig. 16 Test Result Graph of Case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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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부하 발생 시 일정시간동안 과부하 전류가 흐른 후 특정 시점에 MCCB #6이 차단동작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였으며 AC/DC 컨버터의 출력 전압이 약간 흔들린 후 정상 출력전압을 유지하였고 DC/DC 컨버터 #2의 출력 전압 및 전류가 정상적으로 유지됨을 검증하였다.

그림 17 Case 5 시험 설명도

Fig. 17 Case 5 Test Schema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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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8 Case 5 시험 결과 그래프

Fig. 18 Test Result Graph of Cas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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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KEC, 교류 표준단선결선도 등 관련 기준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저압직류 수용설비의 표준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50 kW급 테스트베드 기반의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제안된 모델은 교류 설비에서 활용되는 표준 단선결선도의 체계를 준용하되, 직류 설비의 특성을 반영하여 표준모델과 6종의 표준 단선결선도로 구체화하였다. 또한, 부하 변동, 전압 변동, 단락·지락 고장 등 다양한 시험을 통해 제안 모델이 정상적인 보호 동작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는 KEC의 세부 기술 기준 보완 및 직류설비의 전기적 안전성 검토 방법 개발 등에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직류 수용설비의 상용화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직류 기반 데이터센터, 빌딩, 산업 설비 등 실제 응용분야에서 제안된 모델의 적용성을 확대하고, 반도체 차단기, 반도체 변압기 등, 차세대 직류 기기 및 절연감시장치(IMD)와의 연계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은 년도 정부 2025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RS-2024-00424413, 인공지능 기반 고효율 MCS/초급속 충전시스템 개발 및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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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오찬혁(Chan-Hyeok Oh)
../../Resources/kiee/KIEE.2025.74.12.2419/au1.png

He received B.S., M.S. and Ph.D.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in 2015, 2017 and 2022, respectively. He is currently a senior researcher in the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KESCO) since 2022.

이기연( Ki-Yeon Lee)
../../Resources/kiee/KIEE.2025.74.12.2419/au2.png

He received the B.S. and M.S.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in 2002 and 2004, respectively. He received the Ph.D. degree in IT Applied System Engineering from Jeonbuk National University, Jeollabukdo, Korea, in 2020 He is currently a head researcher in the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KESCO) since 2004.

임승택(Seung-Taek Lim)
../../Resources/kiee/KIEE.2025.74.12.2419/au3.png

He received the B.S. and M.S.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in 2016 and 2018, respectively. He is currently a senior researcher in the Electrical Safet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Electrical Safety Corporation (KESCO) since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