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전기학회
Mobile QR Code QR CODE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 COPE
  • kcse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 Scopus
  • crossref
  • orcid

  1. (Graduate School of Transpo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Republic of Korea.)



VVVF Electric Train, Electric Railway, Energy Storage Systems, Inverter, Substation, Overhead Line Voltage, Power Analysis

1. 서 론

국내 도시철도는 지상 및 지하부로 건설되었으나 지하부의 비중이 80%로 자연채광에 의한 에너지 이용이 어려운 현실이다. 전동차의 주 동력원은 전기이며, 전기 사용이 도시철도 전체 운영에너지의 95% 이상이며, 전동차 운행 에너지가 약 70%를 차지하는 실정이다[1]. 또한 스크린도어 등의 안전시설물 증가와 고객 편의시설의 확충으로 매년 부하 설비는 증가하고 있고 에너지 절감률은 저하되는 실정이다. 이에 획기적인 전기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70% 이상의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전동차의 개량이 절실하였다.

회생 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ESS (Energy Storage System) 및 에너지 보호시스템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회생제동 에너지 활용 시스템은 회생제동 활용 및 부정 순서 전류 보상에서의 포괄적인 기능성과 우수한 성능으로 인해 널리 연구되고 있다[2, 3].

최근 주행거리 연장을 위해 전기자동차에서 회생 제동 제어 최적화를 위한 연구가 수행되었다[4]. 전기철도의 회생 제동 에너지 이용 시스템을 위한 종합적인 보호 체계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졌다[5]. 또한, 전기차용 회생제동 시스템에 관한 연구로, 최적화된 에너지 회수 방법, 경제적 타당성 및 유지 관리 전략을 위한 슈퍼커패시터 기술 활용에 관한 연구 또한 이루어졌다[6]. 이외에도 회생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학계 및 현장의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철도 분야를 넘어 전기 에너지 기술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00년 이후 초기모델인 저항 및 쵸퍼제어 전동차를 VVVF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 전동차로 교체하고 있으며, 회생 제동에 의한 회생 에너지는 전기 에너지 저장장치의 설치와 더불어 에너지 절감 효과의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도입된 VVVF제어 차량은 초창기 VVVF제어 차량보다 중량을 10% 줄이고 실내조명을 LED로 교체하였으며, 회생 제동 소멸속도를 약 12km/h에서 3km/h까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고 M차에서 재생된 회생 전력을 T차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전동차 소비전력의 35%를 재생된 회생 전력으로 사용하도록 개선하였다.

그러나 회생 제동에 의한 전차선 가선 전압의 상승, 전력계통의 이상전압, 차량 고장률 증가 등 예상치 못한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때때로 운행 중단으로 이러지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저항제어 및 쵸퍼제어 차량과 VVVF제어 차량이 혼재되어 운행하던 과도기적 시기가 지나고 VVVF제어 차량으로의 교체가 100% 이루어진 현재 회생전력 및 에너지 저장장치의 효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전차선로 및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생 제동으로 인한 전차선의 가선 접합 상승의 현상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도시철도공사의 2개 변전소와 1개 차량기지 변전소의 가선 전압 및 전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1,800V 이상 과전압 지속, 인버터 감압 시스템의 한계, 서지어레스터(S/A) 용량 부족 문제를 규명하였으며,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버터와 변전소 보호 계통 간의 불일치 문제를 명확히 제시하고자 실제 사고사례 분석을 통한 실용적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으며, 전차선로 가선 전압이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전동차와 전력계통 간의 보호 협조 설정값의 적정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표 1. 호선별 전동차 편성량 변화

Table 1. Changes in train configuration number by line

            호선
연도            
74 80 81 85 86 89 92 93 94 2013
1호선 6 8 10 10
2호선 4 6 10 10
3호선 6 10 10
4호선 6 10 10

2. VVVF 전동차량

1974년 8월 15일 수도권 도시철도 1호선이 개통하였으며, 50년의 기간중 9개 호선의 노선이 추가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최초 건설 시 광역철도인 인천, 수원~남영 및 의정부~청량리 사이는 지상부 전기철도로서 OCS (Overhead Catenary System) 전차선로가 구성되었고, 도시철도구간인 지하철 1호선 서울역 ~ 청량리 사이의 9.54㎞는 지하부 전기철도로 ORCR (Overhead Rigid Conductor Rail) DC 1,500V 시스템인 T-Bar 시스템으로 건설되었다[1].

2.1 전동차량 도입·발전

초창기 지하철 운행은 4량·6량·8량 편성에서 단계적으로 1~4호선의 10량 편성으로 정착되었다. 전동차는 국산화를 병행하면서 저항제어 방식에서 쵸퍼제어를 거쳐 최신형 VVVF 차량으로 발전했다.

가) 전동차 도입 여건

우리나라 최초의 지하철 전량은 일본의 차관(借款)으로 수입했다. 전동차 구입을 위한 차관협정은 1972년 4월 체결된 바 있다. 1호선 개통 당시 일본에서 들여온 전동차는 서울시 소속 60량과 철도청 소속 126량 등 총 186량에 불과했다. 이들 전동차는 교·직류 겸용으로 설계되었다. 당초 일본조사단이 제시했던 교류 25kV 전기 방식이 통신설비에 대한 유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제외되고, 그 대신 직류 1,500V가 채용되었기 때문이다[7].

나) 전동차 편성 변화

1호선 운영은 서울시 소속 전동차의 6량 10개 편성으로 시작되었다. 1989년 2월에 1호선 64량, 2호선 36량, 4호선 42량 등 142량을 증차했고, 1호선에서 먼저 국철과 동일한 10량 편성을 정착시켰다. 4호선에서는 1990년 6월부터 10량 편성 전동차를 일부 운행하기 시작했다. 2호선의 경우는 원래 8량 편성을 전제로 했지만, 승객이 급증하자 1993년 5월 22일부터 2호선의 전체 10량 편성 운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뒤이어 1994년까지 전동차 944량을 추가 도입해 Table 1과 같이 1∼4호선 모두에서 10량 편성으로 전환하기에 이르렀다[7].

2.2 전동차의 변천

가) 1세대 저항제어 전동차 : 초기 전동차로서 전동기 유입 전류를 저항기로 조절하여 소모하기 때문에 열이 많이 발생했다.

나) 2세대 쵸퍼제어 전동차 : 대용량 사이리스터 전력 소자를 이용함에 따라 저항제어보다 약 25~30% 전력 절감이 가능했다. 고장률이 대폭 줄었고, 미소 다단계 제어에 의한 부드러운 운전으로 승차감이 향상되었다.

다) 3세대 VVVF 인버터제어 전동차(초기 대용량)

가변전압·가변주파수의 의미로 VVVF 인버터제어라고 불린다. 인버터에 의한 고출력의 유도전동기 구동 제어가 가능해져 유지보수가 필요 없게 되었다.

라) 3세대 VVVF 인버터제어 전동차(최신 IGBT/IPM)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로서 기존 GTO형에 비해 성능, 효율, 전력 소비, 신뢰성 향상뿐만 아니라 소형화·경량화를 실현한 고효율 친환경 전동차이다.

2.3 VVVF 전동차

내구연한에 다다른 구형(舊形) 저항제어 전동차는 최신형인 VVVF 전동차로 교체되었다. 신조 전동차라고도 부르는 VVVF 전동차는 부식 방지를 위해 스테인리스 강판을 사용하고, 공기와 고무 스프링을 이용해 승차감을 개선했다. 또한, 실내온도 자동조절장치와 객실 내 안내표시기 등을 설치하여 안전 운행과 승객 서비스 향상을 도모했다. 특히 전력비용을 최대 20∼30%까지 절감하여 운용 효율을 대폭 높였다[8].

표 2. 회생 에너지의 이용방법

Table 2. How to use regenerative energy

분류 ESS가 없는 경우 ESS가 있는 경우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tb2-1.png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tb2-2.png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tb2-3.png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tb2-4.png

3. 에너지 저장장치(ESS)

전기철도는 대중교통 부문에서 단위 수송량당 에너지 효율과 탄소집약도 측면에서 우수한 수단으로 평가된다[22]. 전기철도 시스템의 에너지 소비는 크게 차량 구동(견인), 보조전원(냉난방·조명·출입문 등), 급전계통(전차선·변전소 등 손실)으로 구분되며, 각 요소의 정량적 특성을 파악하면 운행·설비·전력조달 측면의 통합적인 효율화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19-22].

3.1 회생 에너지

일반적으로 도시철도 회생 에너지는 전기 에너지로 저장할 수 있다. 급전선에 바로 공급이 가능한 ESS가 가장 큰 장점이 있다. 그리고 전력 저장매체에 따라 슈퍼커패시터방식과 리튬-이온 배터리방식 등이 사용되고 있다[9].

회생 전력은 동일 급전 구간에서 운행되고 있는 인접 열차가 있을 때 인접 전동차량의 역행 에너지로 사용한다. 하지만 인접 전동차량이 없는 경우 가선 전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회생 에너지를 저장하여 인접 전동차량 역행 시 추진에너지로 재사용해 가선 전압의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또한 역행 에너지의 공급량을 감소시켜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10].

회생 에너지의 이용방법은 Table 2와 같으며, ESS가 없는 경우 및 있는 경우의 회생시 및 역행시의 작동 원리를 구분하여 나타내었다.

3.2 ESS 설치, 철거 현황 및 장애 사례

도시철도 에너지 저장장치의 설치현황은 Table 3와 같으며, 에너지 저장장치의 타입은 리튬-이온 배터리와 슈퍼캐패시터로 구분되어 있다[11].

표 3. 에너지 저장장치 설치현황

Table 3. Energy storage device installation status

구 분 Ⓐ변전소 Ⓑ변전소 Ⓒ변전소
타 입 리튬-이온 슈퍼캐패시터 슈퍼캐패시터
용 도 회생에너지를 피크전력 으로 사용 회생에너지를 전력으로 사용 회생에너지를 전력으로 사용
설치년월 2013. 12월 2012. 12월 2013. 12월
용량[kW] 1,000(740[kWh]) 1,390(35[MJ]) 1,390(35[MJ])
설치수량 528모듈
(22×2팩×12랙)
240모듈
(24×2병렬×5군)
240모듈
(24×2병렬×5군)

설치되었었던 도시철도 에너지 저장장치 장애현황은 Table 4과 같다. 제어반 단자판 R상 접촉 불량으로 재어선 단선 및 단자판 소손 장애가 발생하였으며, 제어케이블 교체 및 단자대 교체를 통하여 용량증대가 이루어졌었다. 과전압으로 인하여 셀 고온으로 변전소 내 화재감지기가 동작하는 사례도 있었으며, 이때 슈퍼캐패시터 온도 설정치는 65℃로 하향하고 배전반용 소공간에 소화장치를 설치하였다. 이후 추가 센 과전압으로 인한 소손 장애 사례 이후 설정 온도에서 보호 동작 작동 시간으로 5초로 하향 조정하였다.

표 4. ESS관련 장애현황

Table 4. ESS-related failure status

년도

장소

내 용

2

0

1

5

·제어반 단자판 R상 접촉불량으로 제어선 단선 및 단자판 소손

보완

·제어케이블 교체 및 단자대 교체(용량증대)

2

0

1

6

·13번 셀 고온(과전압) 소손

※ 변전소 내 화재감지기 동작으로 소방차 출동

보완

·배전반용 소공간 소화장치 설치

·슈퍼캐패시터 온도 설정치 변경 (85℃→65℃)

2

0

1

7

·12번 셀 과온(과전압)으로 소손

보완

·셀 과전압 보호기능 활성화

(군단위→셀 단위)

·셀 온도설정치 변경

보호동작 65℃(10초→5초)

3.3 국내운영현황(국내 운영사 1~4호선)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변전소 ESS는 Table 5의 법적사항 및 한국전기설비규정[KEC])을 충족시킬 수 없어 철거한 상황이다. 산업통상부 ESS안전관리 강화대책은 2차례 시행되었는데, 1차는 ’19년 6월 11일 시행되었으며 2차는 ’20년 2월 6일 시행 되었다. ⓑ변전소와 ⓒ변전소의 ESS는 잔존가치가 높고 전력절감액 등이 매몰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전력계통의 안전한 운영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전기설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철거하였으며, 철거 사유는 Table 6와 같이 6가지 사유로 정리할 수 있다[9].

둘째 보조전원 계통: 냉난방, 조명, 제어/통신, 공조팬 등으로 구성되며 계절·혼잡도에 따라 변동성이 크다[21].

셋째 급전계통 손실: 변전·배전(전철변전소~전차선) 단계의 변압·정류·선로 손실로, 전압·피더 구성·부하 집중도에 따라 달라진다[22].

표 5. 법적사항(산업통상부 ESS안전관리 강화대책)

Table 5. Legal Matters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ESS Safety Management Strengthening Measures)

1. 전기저장장치 시설 장소는 내화구조이어야 한다.

2. 이차전지 랙과 랙 사이 및 랙과 벽면 사이는 각각 1[m] 이상 이격

3. 이차 전지실은 건물 내 다른 시설(수전설비, 가연물질 등)로부터 1.5[m] 이상 이격하고 각 실의 출입구나 피난계단 등 이와 유사한 장소로부터 3m 이상 이격하여야 한다.

표 6. ESS 철거사유

Table 6. Reasons for ESS demolition

1. Ⓑ,Ⓒ변전소 ESS장치는 지하 변전소에 설치되어 화재 발생 시 다수의 지하철을 이용하는 고객의 동선에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

2. ESS시스템의 안전설비를 완벽히 보완한다 하더라도 100%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음

3. ESS점검 시 전원을 차단하더라도 충전되어 있는 슈퍼캐패시터의 잔류전하에 의해 역송전 되어 부주의시 감전 우려 있음

4. DC 전력계통과 연계되어 ESS고장이 전력계통에 영향을 줄 수 있음

5. 슈퍼캐패시터 기대수명은 10년으로 ESS 재 가동 시 안전시스템 보완 및 수년 내에 신규 슈퍼캐패시터 교체(재투자) 필요

6. 재 가동시 슈퍼캐패시터 성능 저하에 따른 유지보수 증가가 예상되며 ESS에 대해 제작사 이외에는 내·외부 전문가가 전무(全無)한 상태로 안전하게 유지관리할 전문인력 부족

표 7. 전차선의 전압변동 범위

Table 7. Voltage fluctuation range of overhead wires

구 분 직류[V] 비 고
지속성 최저전압 900
공칭전압 1,500
지속성 최고전압 1,800
비지속성 최고전압 1,950
장기 과전압 2,538

3.4 전차선로의 전압 변동범위

전압이 저하될 시 전동기의 출력 저하로 인한 열차 표정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역행 시간이 길어져 전차선에는 전압변동이 작은 양질의 전력이 필요하다[12].

전차선 전압의 변동범위는 Table 7.과 같이 상시급전과 연장급전계통에서도 허용전압 이내여야 한다[13]. 또한, 회생 제동의 경우 1,000V의 비지속성 최고전압은 허용할 수 있다.

4. 전동차의 인버터 보호 시스템

4.1 인버터제어

제어 유닛은 Fig. 1.과 같이 기능별 보드로 구성된다. 보드는 VME버스 구조의 뒷면으로 연결되어 있다[8].

그림 1. 인버터제어 유닛의 구조

Fig. 1. Structure of the inverter control unit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fig1.png

가) 열차 주행의 인버터제어 모드는 Fig. 2와 같이 유도전동기를 원하는 성능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전압, 전류, 주파수 등을 전동기 특성에 대응해서 제어할 필요가 있고 이들 변수의 제어 방법에 따라 전동기 출력 특성이 결정된다.

그림 2. 열차 주행에 따른 인버터 운전 모드

Fig. 2. Train operation mode according to inverter operation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fig2.png

나) 정 토크 영역 : 유도전동기의 가 변속 운전은 전원주파수를 변화시키면 가능하다. 그러나 주파수의 변화에 따라 전동기의 내부 임피던스도 변화되기 때문에 단지 전원주파수를 변화시키는 것으로는 약계자로 인한 토크 부족이나 과여자로 인한 자기포화 등이 발생하여 전동기의 역률 및 효율이 현저히 저하된다. 따라서 전원주파수를 변화시킬 때 인버터 출력전압을 동시에 제어하여 전동기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광범위한 가변속운전에 대하여 전동기 역률과 효율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전압과 주파수의 비의 일정하도록 제어하는 이른바 V/F일정 제어를 수행하고 슬립주파수도 일정하게 제어한다. 이 영역에서 전동기의 토크는 최대가 된다. 이에 대한 전동기 토크는 아래 식(1)과 같다

(1)
$T = k\left(\frac{V}{F_{\in V}}\right)^{2}\times F_{S}$

여기서, T는 전동기 토크, k는 계수, V는 인버터 출력전압, F∈V는 인버터 출력 주파수, FS는 전동기 슬립주파수다.

다) 정 출력 영역 : 인버터의 스위칭이 1펄스 모드까지 전환 되어 전동기의 전압이 최대로 되면 정토크 영역으로부터 정출력 영역으로 전환된다. 이 영역에서는 인버터 출력전압이 일정하게 되므로 인버터의 주파수를 상승시켜 전동기의 회전 속도를 상승시키면 전동기의 자속이 감소하여 인버터 출력전류가 감소하고 전동기의 토크는 인버터 주파수의 제곱에 비례하여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동기의 슬립주파수를 증가시켜 인버터의 출력전류를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제어한다. 결과적으로 Fig. 2.와 같이 이 영역에서는 출력전압과 출력전류가 일정하게 되므로 정출력 제어가 되고, 전동기의 토크는 인버터의 주파수에 비례하여 감소하게 된다.

라) 특성 영역 : 슬립주파수를 계속해서 증가시키게 되면 유도전동기의 최대 토크에 해당하는 슬립주파수에 이르게 되어 슬립주파수를 증가시킬 수 없게 된다.

마) 타행 영역 : 인버터의 스위칭 동작은 정지해 있지만, 다음의 제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전동기의 회전주파수는 상시 입력되고 있다.

4.2 인버터의 가선 전압 성능시험

가) 가선 입력전압 변동 시험

입력전압을 가선 변동범위 내의 최소, 최대전압으로 기동, 타행 및 정지상태로 운전하였을 때 인버터는 보호 동작 없이 역행 및 회생 동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나) 가선 입력전압 급변 시험

가선 전압 DC 1,500V에서 역행 및 회생 동작 중 급변저항기를 투입한다. 이후 가선 전압이 급변하게 하여 동작 상태를 확인한다. 인버터는 Reset 불능 등의 보호 동작을 일으키지 않고, 정상적으로 동작하여야 한다.

역행 시 직류전압을 1,500V에서 1,200V로 동작시킨 이후, 다시 1,500V로 작동되어야 한다. 그리고 회생 시에는 직류전압을 1,500V에서 1,800V로 동작시킨 이후에 다시 1,500V로 작동되어야 한다.

다) 가선 입력전압 순시 정전 시험

역행 중 500ms 이하의 시간 동안에 가선 전원을 순시 정전시킨 후 보호 동작으로 인버터가 정지된 이후, 자동으로 재기동해야 한다.

라) 가선 입력전압 정전 시험

가선 전압을 인가하고 역행 중에 가선 전원을 정전시킨다. 약 5초 후에 다시 전압 인가하고 인버터가 정상적으로 재기동하는지 확인한다. 이후 보호 동작으로 인버터 정지하고, 가선 전압이 복귀 후 자동으로 재역행 동작을 개시해야 한다.

마) 회생부하시험

회생 부하를 Open하고 가선 전압을 인가한 상태에 최대역행 후 최대 회생 제동으로 동작시켜 제동 쵸파 동작 상태를 측정한다. 회생 부하를 차단하였을 때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한다.

표 8. 인버터의 주요 보호 동작 일람표

Table 8. List of main protection operations of the inverter

구분 고 장 명 Symbol 판 정 기 준 비 고
1 배터리 전원 고장 BPSF 70V이하±10% MODE1
9 입력 과전류 IOCD 1,500A±10% MODE1
10 전동기 과전류 MOCD 1,850A±10% MODE1
11 BCH 과전류 BOCD 1,100A±10% MODE1
12 전동기 상불평형 PUD 300A±10% MODE1
13 가선 저전압 VLLVD 850V±10% MODE1
14 FC 과전압 FCOVD 2,100V±10% MODE1
15 FC 저전압 FCLVD 850V±10% MODE1
16 HSCB 자기 트립 HBTF HSCB 트립 발생시 MODE1
18 주회로 접지 LGD 가선전압 300V이하 MODE2

4.3 인버터 제어기의 보호 동작

인버터 제어기의 주요 보호 동작 설정치는 Table 8과 같다[8].

가) MODE별 보호 동작

MODE1은 자동 리셋을 수행하고 3분 이내에 동일한 고장이 3회 발생하면, 고장 발생한 해당 M차를 차단한다. 하지만 MOCD 및 가선 저전압은 3분 이내에 5회 고장 발생 시 해당 M차는 차단되나 가선 저전압은 가선이 복귀될 때까지 대기 상태를 유지한다.

MODE2는 매우 중대한 고장 항목에 대해서는 단 1회의 보호 동작 처리로 M차를 차단시킨다.

나) 회생 제동 시 과전압 보호

회생 제동 시 발생하는 과전압이 1.8kV에서 인버터장치의 조정을 통하여 감압한다. 인버터 전압이 2.1kV 이상 시 차량 고압차단기(HSCB, Secheron, UR10)가 동작하여 차단한다.

표 9. 변전소 직류계통 보호시스템

Table 9. Substation DC system protection system

보호 용도 설정치 정격
32 역류 -2000A, 0.05s 20mA
76I 단락 9kA 4000mA
76D 단락 2100A/80초 20mA
50F 고장
선택
Slope E : 50kA/s
Slope F : 12kA/s
Tmax : 55ms
MinimumLever : 200A
max : 2.5kA/10ms
20mA
64PG (대지) 접지 400V 20mA
64PR (레일) 접지 400V/3초 20mA
64HR 접지 80A
64HRP 접지 130V -

4.4 전력계통의 보호 System

직류계통 보호시스템은 표 9에 나타내었다[7]. 전동차(HSCB) 개폐서지에 의한 변전소 보호 시스템은 변전소 서지어레스터 동작 조건은 전차선 전압 1,800V이상이고 동차 내 HSCB 과전압(1,800V 이상) 트립시 개폐서지(3.5배)에 (1,800V×3.5=6,300V) 의해 변전소 서지어레스터 동작 조건이 된다.

표 10. 2021년 Ⓓ변전소 월간 전차선 최대 전압·전류

Table 10. 2021 Ⓓ Substation Monthly Catenary Maximum Voltage and Current

구분

F1

F2

F3

F4

C1

C2

C3

C4

C5

'21

7월

일자

03

07

24

20

16

29

29

26

22

최대[A]

4500

2696

4380

3341

3225

4416

2220

2689

2479

일자

19

19

19

06

22

08

08

24

22

최대[V]

1998

2000

2010

2003

2024

2031

2031

2029

2026

'21

8월

일자

27

18

28

26

19

13

10

15

12

최대[A]

4414

2692

3694

3737

2859

2539

2041

2889

2498

일자

19

19

19

19

11

11

11

15

11

최대[V]

2029

2027

2028

2020

2017

2023

2033

2030

2028

표 11. 2022년 Ⓓ변전소 월간 전차선 최대 전압(V)·전류(A)

Table 11. Ⓓ Substation Monthly Catenary Maximum Voltage and Current in 2022 year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tb11.png

5. 변전소내 전력분석

5.1 변전소내 가선 전압 및 실부하 측정

변전소내 가선 전압 및 실 부하 최대전압, 전류 측정은 변전소 3개를 분석하였다. 측정기간은 2021년 07월 ~ 2022년 09월, 3개 변전소는 ⒹS/S, ⒺS/S, ⒻS/S, 측정위치는 DC 고속도차단기 (HSCB) 단로기 2차측, 측정방법은 월간 최대전류 및 전압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변전소의 2021년과 2022년 월간 전차선 최대전압, 전류를 비교하였다. 표 10표 11은 2021년 및 2022년 Ⓓ변전소 월간 전차선 최대전압·최대전류 측정값은 보여주고 있다. 표 11에 강조된 바와 같이 2022년도 Ⓓ변전소에서는 최대전류가 17,889A와 19,827A로 측정된 경우에는 사고로 이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변전소 가선 전압 파형 측정은 Fig. 3과 같다. 특정 구간에서 급격한 가선 접안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측정결과는 Table 11와 Table 12과 같이 2,000V 이상의 피크 전압이 측정되었다. 이는 회생 제동에 의한 가선 전압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측정결과이다. 또한, 가선 전압이 1,800V 이상의 경우에 지속시간을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20ms보다 큰 측정시간을 적용한 정밀한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3. 변전소별 전력분석 그래프

Fig. 3. Substation power analysis graphs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fig3.png

5.2 전력분석

전력분석은 위치, 기간, 방법, 장비로 나타내었다.

가) 위치 : Ⓓ,Ⓔ,Ⓕ변전소(3개소)

나) 기간 : 2022.10.15. ~ 2022.11.06.(21일)

다) 방법 : DC고속도 차단기와 연동 단로기 2차 측에 전력분석기 설치(측정 간격 200ms)

라) 측정결과 및 분석

변전소의 피크 전압 측정 데이터의 정밀도를 높이고 가선 전압의 지속시간을 측정한 결과 Ⓔ 및 Ⓕ변전소는 본선 상구배와 하구배가 혼용하는 선로로서 역행과 타행 운전 조건으로 회생 제동에 의한 가선 전압이 상승하는 것을 분석하였다. 또한 1,800[V] 이상이 가선 전압이 수십 초간 지속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 변전소 : 12초, 16초, 18초

- Ⓔ 변전소 : 11초, 22초. (Ⓓ 변전소 : 5초)

위 Data는 10초 이상 지속된 대표적인 측정 데이터를 그래프로 출력한 것이다. 회생 제동으로 인해 가선 전압 상승 지속시간으로 보면 전동차량의 인버터에 의한 감압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관계로 가선 전압이 1,800V를 넘어서는 시점에 전동차 고장 등으로 고속도차단기가 트립될 경우 개폐서지가 변전소로 유입되어 변전소의 보호에 영향을 끼친다.

5.3 사고사례 분석

가) 개요

2021년 04월 본선 시운전 임시열차(245편성) 운행 중 열차 회생 제동 시 전동차 전압이 2,100V 상승하였으며, 전차선 단전이 발생하였다.

나) 피해내역

-서지흡수기: 5개(Ⓓ변전소 2개, Ⓑ변전소 3개)

-배전반용소화기: 3개(Ⓓ변전소 2개, Ⓑ변전소1개)

-플레쉬오버로 인한 ARC 다수발생(배선 및 BUS)

-배전반 후면 도어, 내부커버 등 ARC로 인한 파손

다) 원인분석

인버터 과전압 5회 발생, 2,064V의 과전압이 측정되었다. 회생제동 시 발생하는 과전압으로 1,800V에서 인버터(쵸퍼) 장치를 조정해 감압시켜야 한다. 하지만 동작하지 않으며, 실제 전압이 2,100V를 초과하여 고압차단기가 동작하였다. 따라서, 개폐서지(개폐시 발생하는 과전압으로 직류의 경우 정격전압의 약 3.5배)가 발생해 가선으로 유입되었다.

라) 변전소별 사고전류 측정결과 및 분석

Fig. 4의 사고전류 파형을 통한 서지 흡수기의 제한전압이 6,300V로 서지어레스터 동작 시 지락 과전류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전차선로 가선 전압 상승 지속시간으로 볼 때 전동차량의 인버터에 의한 감압 시스템 오차 범위와 지속시간에 문제가 있으며, 전동차량의 고속도차단기가 트립될 경우 개폐서지가 변전소로 유입되어 서지어레스터의 보호 용량 20kA 이상을 초과하는 서지 유입으로 변전소 보호계통 및 서지어레스터가 소손된 것으로 추정된다.

VVVF 전동차량의 인버터 보호 설정값 중 가선 저전압(850V±10%)에 대한 적정성 검토와 가선 전압 DC 1,800V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오차범위를 줄여야 하며, 변전소 내 에너지 효율성 및 가선 전압의 안정화와 계통 보호를 위해 서지어레스터 용량의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

그림 4. 변전소 차단기 트립 전류

Fig. 4. Substation circuit breaker trip current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fig4.png

5.4 ESS 철거로 인한 전압 안정성 영향 분석

회생 전력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치된 ESS는 최초 설치 시점 이후 강화된 법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ESS 점검 과정에서 전원을 차단하더라도 슈퍼캐패시터에 잔류한 전하가 역송전되어 감전사고 등 중대 안전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ESS는 실질적 운용 효율성보다 화재와 같은 잠재적 사고 위험이 더 큰 것으로 평가된다. 더불어, ESS의 반복적인 장애 발생으로 인해 중대 재해 상황에서 승객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며, 이에 따라 현재 모든 장비의 사용이 중지된 상태이다. 향후 철거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회생 제동에서 가선 전압의 안정성에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가선 전압이 상승할 경우 서지 유입 시 서지어레스터의 용량을 초과하여 변전소 설비가 손상될 우려가 있으며, 이때 보호 협조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점검 인원이 인근에 있을 때 감전 등 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6. 결 론

전동차와 전력계통의 보호 시스템에서는 인버터의 보호 시스템과 전력계통의 보호 시스템에 대한 상호 보호 시스템 설정값의 적합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설정값이 다른 것으로 인해 보호 협조에 문제가 있는 것이 나타났으며, 전동차량과 전력계통 간 보호 협조 설정값의 차이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사고사례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 의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젓째, 변전소의 월간 피크 전압(2,000~2,080V, 20ms) 측정 데이터로 회생 제동으로 가선 전압이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력분석기로 측정한 결과 Ⓔ변전소 및 Ⓕ변전소에서는 회생 제동에 의한 가선 전압이 1,800V 이상 상승하여 수십 초간 지속하는 것을 분석하였다.

둘째, 가선 전압 상승 지속시간으로 볼 때 전동차량의 인버터에 의한 감압 시스템의 오차 범위와 지속시간에 문제가 있다. 전동차량의 고속도 차단기가 트립될 경우 개폐서지가 변전소로 유입된다. 서지어레스터의 보호 용량을 20kA 이상을 초과하는 서지 유입으로 변전소 보호 계통 및 서지어레스터가 소손된 것을 사고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셋째, 회생 전력과 연계하여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되었던 ESS가 최초 설치 시점보다 최근 강화된 법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ESS의 점검 시 전원을 차단하더라도 충전되어있는 슈퍼캐패시터의 잔류전하가 역(逆)송전으로 인해 감전사고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실효적 효과보다 잠재적 사고의 위험성이 높다. 또한, 잦은 장애 발생으로 중대 재해로 인한 승객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되어 전량 사용중지 상태이다. 향후, 철거할 예정으로 회생 제동에 의한 가선 전압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VVVF 전동차량의 인버터 성능과 제어기 보호 설정값 중 가선 저전압 설정값이 850V±10%(765~935V)로 한국전기설비규정(KEC)과 맞지 않는 설정값을 적용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로 향후, VVVF 전동차량의 인버터 보호 설정값 중 가선 저전압(850V±10%)에 대한 적정성 검토와 변전소 내 에너지 효율성 및 가선 전압의 안정화와 계통 보호를 위해 서지어레스터 용량의 상향 조정이 필요하며, 에너지저장장치의 재설치 및 사용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향후 추가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검증 및 에너지저장장치 재활용성 평가 연구는 현장 활용을 위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차량운영부서와 협의하여 KEC 규정의 급전 전압과 일치하도록 설정 값 또는 규정대로 변경하는 조치 또한 필요하다. 전동차량의 제작사는 인버터에 의한 감압 시스템이 가선 전압 DC 1,800V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오차범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적 대책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References

1 
Hong-Gi Hwang, 2012,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Regenerative Power in Electric Vehicles, M.S. thesis, pp. 2-3Google Search
2 
J. Chen, 2023, Analysis and control of cascaded energy storage system for energy efficiency and power quality improvement in electrified railways, IEEE Transactions on Transportation Electrification, Vol. 10, No. 1, pp. 1299-1313DOI
3 
J. Chen, 2020, An energy storage system for recycling regenerative braking energy in high-speed railway, IEEE Transactions on Power Delivery, Vol. 36, No. 1, pp. 320-330DOI
4 
H. Liu, 2020, Multi-objective optimization study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strategy for range-extended electric vehicle, Applied Sciences, Vol. 10, No. 5DOI
5 
H. Hu, 2025, A comprehensive protection scheme for regenerative braking energy utilization system in electrified railways, Railway Engineering Science, pp. 1-17DOI
6 
N. Hannan, 2025, Advanced Regenerative Braking System for EVs: Leveraging BLDC‑Supercapacitor Technologies for Optimized Energy Recovery, Economic Viability, and Maintenance Strategies, Future BatteriesDOI
7 
2014, New Employee Training Materials, pp. 6-7Google Search
8 
2018, Vehicle Maintenance ManualGoogle Search
9 
2002, Electrical Equipment Terminology Dictionary, pp. 238-241Google Search
10 
2012, Report on the Detailed Safety Diagnosis (Substation) of Power Facilities on Subway Lines 1-4, pp. 3-5Google Search
11 
2012, Regenerative Power Storage Device Review Report, pp. 2-29Google Search
12 
1983, Design and Construction Standards for Seoul Subway Line 4 Construction Project, pp. 16-34Google Search
13 
2006, Characteristics of Tram Lines, pp. 4-10Google Search

저자소개

박종학 (Jonghak Park)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au1.png

He received his master's degree from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in 2022 and is currently pursuing his doctorate there. He joined Seoul Metro in August 1993 and is currently employed there. He has worked for the Electricity Department and Electricity Business Office for 30 years, where he was responsible for tramway design and construction supervision. He currently serves as the Director of Daerim Electric Management.

한성철 (Seong Cheoul Han)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au2.png

He received his master’s degree from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in 2022 and is presently undertaking doctoral studies. He entered Seoul Metro in November 1992, where he continues to serve. Over the past 30 years, he has worked in the Electrical Division and the Electrical Business Division, where he has been responsibl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supervision of overhead contact lines for Metro Lines 1-8. He is currently responsibl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versight of power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systems for Metro Lines 1-4.

유진희 (Jinee Yu)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au3.png

He received the B.S. degree in Electronic Engineering from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Republic of Korea, in 2006, and the M.S. degree from Woosong University, Daejeon, in 2018. He is currently pursuing the Ph.D. degree at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Since joining the Daejeon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in 2005, he has worked in the railway field and is currently with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where he is responsible for railway facility precision diagnosis and performance evaluation.

박해산 (Hae San Park)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au4.png

He received the M.S. degree i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2023, and currently studying for Ph.D. in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He joined the Korea Railroad Administration in November 1998 and was transferred to the Korea Railroad Corporation in January 2005, and is currently in charge of SCADA as an electrical controller at the Railway Traffic Control Center.

강정원 (Jeong Won Kang)
../../Resources/kiee/KIEE.2025.74.12.2368/au5.png

He received his B.S., M.S., and Ph.D. degrees in electronic engineering from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in 1995, 1997, and 2002, respectively. In March 2008, he joined th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Republic of Korea, where he currently holds the position of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the Department of SMART Railway System, and the Department of Smart Railway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